건강이야기

장기기증과 장기기증 하는 방법

프리디와이♡ 2023. 11. 21. 18:21
반응형

반응형
출처:픽사베이

장기기증은?

장기이식은 기존의 방법으로는 소생하기 힘든 말기 질환자의 장기를 정상 장기로 대체하여 새로운 삶을 살게 해주는 치료법이다. 장기기증이란 장기이식을 받으면 살 수 있는 말기 장기부전 환자에게 자신의 장기를 나누어 줌으로써 생명을 살리는 것을 말한다.


한국의 장기기증과 절차

우리나라 장기이식 관리는 2000년 2월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후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가 중심이 돼 장기이식의료기관과 협조를 통해 이뤄진다. 이식받고자 하는 사람은 의료기관 등 장기이식등록기관에 대기자로 등록하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이식수술을 받게 된다.

장기기증자로 등록하고자 하는 사람은 전국의 장기이식등록기관 중에서 한 곳을 선택하여 본인이 직접 장기기증자 등록신청을 하여야 한다. 이 경우 장기기증자가 살아있는 자가 아니라 뇌사자 또는 사망한 자인 경우에는 그 가족이나 유족 중에서 1인이 대신하여 등록신청을 할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장기기증에는 생체장기기증과 뇌사시장기기증, 사후장기기증 등이 있다.

장기기증자가 다른 사람에게 기증할 수 있는 장기는 신장, 간장, 췌장, 심장, 폐, 골수 및 각막등 7종류이다. 하지만 장기기증은 기증희망자가 살아있을 때 기증할 것인지, 뇌사상태에 빠질 때 또는 사후에 기증할 것인지에 따라서 다르다.

-살아 있을 때 기증할 수 있는 장기(신장 정상적인 것 2개중 1개, 간장 일부, 골수 일부)
-뇌사상태시 기증할 수 있는 장기(신장, 간장, 췌장, 심장, 폐, 각막)
-사후에 기증할 수 있는 장기(각막)

출처 및 참고:지식백과


 
 

장기기증 바로 가기

보건복지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출처: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보건복지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https://www.konos.go.kr/

기증희망 등록방법
출처: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출처: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출처: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