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이야기

<서울시 1인가구 병원 안심동행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프리디와이♡ 2022. 10. 4.
반응형

 

 

□ 갑자기 아파 병원에 가야하지만 돌봐줄 가족, 지인이 없는 나홀로족을 위한 서울시 ‘1인가구 병원 안심동행서비스’가 있다.

□ 어떻게 신청하나요?

콜센터(☎ 1533-1179, 일인친구)나 홈페이지(www.seoul1in.co.kr)를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3시간 안에 요양보호사 등 동행매니저가 시민이 원하는 장소로 직접 찾아와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1인가구 병원 안심동행 서비스'가 무엇인가요?


  ○ 시민이 아파서 병원동행이 필요한 경우, 병원에 갈 때부터 집에 귀가할 때까지 모든 과정에

     동행매니저가 보호자처럼 동행해주는 서비스입니다.

      - 병원으로 출발할 때부터 집에 귀가할 때까지 동행(Door to Door)

      - 병원 내 수납·진료 동행, 병원 입원·퇴원 지원, 진료실 동행

      - 병원 이용 중 약국 동행 등

□ ‘1인가구 병원 안심동행서비스’ 나도 받을 수 있나요?

=> 1인가구 대상을 폭넓게 포함해 전 연령층의 1인가구는 물론, 가족이 부재한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등 가족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시민들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 병원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1민 생활 시민에 해당하는 경우(예시)

ㆍ 노노세대: 어르신으로 구성된 2인가구이나 2인 모두 거동이 불편한 경우

ㆍ 조손세대: 손자가 어려 조부모의 보호를 받는 상황, 조부모의 거동 불편 상황

ㆍ 장애인가정: 장애인가정으로 병원 이용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

ㆍ 한부모가정: 돌볼 자녀가 있으며 갑자기 병원 동행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 처한 경우

ㆍ1인가구 유사상황: 가족이 교육, 직장 등의 문제로 떨어져 있어 실질적으로 도움을 받지 못하여 1인가구와 유사한 상황인 경우



□ ‘1인가구 병원 안심동행서비스’는 집에서 나와 병원에 갈 때부터 귀가할 때까지 모든 과정에 보호자처럼 동행해주는 ‘Door to Door’ 서비스다. 병원 출발·귀가 시 동행부터 병원에서 접수·수납, 입원·퇴원, 약국 이동까지 지원된다. 거동이 불편하면 이동할 때 부축도 해주고, 시민이 원할 경우 진료 받을 때도 동행이 가능하다. 또한 서울 전역 어디든(협의 시 경기도권 가능) 이용할 수 있다.


 

□ 비용 부담이 있나요?

  서비스 이용료도 시간당 5,000원으로 저렴해 경제적 부담 등으로 병원동행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던 시민도 누구나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이용 시간은 주중(평일) 07~20시이며, 주말(09~18시)은 사전 예약한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하다. (단, 보다 많은 시민의 이용 지원을 위해 1인당 연간 총 6회의 서비스로 제한하고 있음)

○ 소득 조회 등 불필요한 절차를 없애고 누구나 이용 가능한 저렴한 비용에 당일 예약 서비스 제공하는 것이 해당 사업의 가장 큰 특징이다.

○ 이용요금은 1시간 까지 5,000원 부과되며 30분이 초과 될 때마다 2,500원이 추가된다.

※ (예시) 1시간 45분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 1시간 요금 5,000원에30분 이용요금 2,500원을 합한 7,500원의 요금이 산정된다.


○ 다만, 교통비 등 이동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으며 택시비, 버스비 등 서비스 이용자의 교통비는 본인 부담이다.

출처:서울특별시청,복지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