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이야기

평범한 고등학생 딸을 둔 킬러 <길복순>의 이야기(결말 스포있음)

by 프리디와이♡ 2023. 4. 14.
반응형

 

길복순 등장인물소개

길복순 (전도연)

길복순 공식포스터
길복순 공식포스터

초A급 킬러이자 10대 딸을 둔 싱글맘. 해평 길씨로 야은 길재의 후손. 절정의 고수, 명확한 상황 판단, 손에 잡는 건 다 무기가 되고 회사가 명한 '작품'은 성공 확률 100%로 완성시키는 킬러지만, 15살 딸의 교육은 어렵기만 하다.

차민규(설경구)

길복순 공식포스터
길복순 공식포스터

길복순이 소속된 청부살인업체 M.K ent의 대표. 길복순의 재능을 알아보고 대적할 자 없는 킬러로 길러낸 스승이자 보스이다. 길복순은 누구보다 그를 신뢰하고 존경하지만, 그가 자신의 모든 것을 빼앗을 수 있는 위험하기도 한 존재임을 알고 있다.
작중 묘사를 보면 전투력으론 최강자로 보인다.그 길복순이 차민규를 이길 수 있다는 예상을 하지 못할 정도다.

길재영 (김시아)

길복순 공식포스터
길복순 공식포스터

길복순의 딸. 무뚝뚝하지만 자신의 생각을 똑부러지게 말하는 성격의 소유자다. 15살 미성년자지만 흡연자다.엄마에게 상당히 까칠하게 구는 사춘기 딸이지만, 동시에 복순이 재영을 사랑하는 것 못지않게 재영도 엄마를 많이 사랑하고 있다.

차민희 (이솜)

길복순 공식포스터
길복순 공식포스터

차민규의 여동생. M.K ent의 이사로 일하고 있다. 유능하지만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없는 인물. 회사 소속 킬러들 중 유독 길복순에게 관대한 차민규가 불만이다.

한희성 (구교환)

길복순 공식포스터
길복순 공식포스터

길복순과 같은 M.K ent 소속의 킬러. 능력은 A급이지만 차민규에게 어떤 이유에선지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인물이다. 초반부는 그점에 불만을 갖고 복순과 갈등을 겪는가 싶다가도 복순에게 꼬인 불량배들을 직접 처리하기도 하고, 복순과 종종 몸을 섞기도 하며 그녀에게 호감을 느끼고 있는 듯 하다. 몸이 아픈 아버지가 있다.

반응형

길복순 줄거리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팬티 차림의 야쿠자(황정민)가 베개와 함께 맨바닥에 누워 추위를 느껴 자기가 호텔 방 창문을 열고 잤는지 의아해 하며 깨어나는데, 여기는 어느 대교변이었다. 일본어로 손님 여기서 주무시면 안 된다며 하우스키퍼 차림의 길복순(전도연)이 그를 불러 깨우고, 깨어난 야쿠자가 재일교포 2세 오다 신이치로(한국명은 김광일)임을 말해주며 그에게 무기를 준다. 오다가 복순에게 왜 날 바로 죽이지 않았냐고 묻자 복순은 딸 재영과 뉴스를 본 일화를 언급한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부정입학으로 대학에 들어간 건 공정한 경쟁이 아니라며 엄마에게 핀잔을 주었다고 말하면서, 복순은 오다에게 동의를 얻어 샤워가운과 칼을 건네주고 공정하게 승부하고자 한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명인이 만든 칼을 쥔 오다와 마트에서 산 도끼로 싸우던 복순은 몇 합을 주고받다가 복순이 수읽기를 하며 이대로는 오다에게 목이 베일 것을 예감하고, 무기를 바꾸겠다며 차로 가더니 총으로 오다를 쏴버린다. 욕을 하는 오다에게 복순은 미안하지만 마트 문 닫을 시간이라며 그를 쏘고 만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마트에서 장을 보고 집에 돌아온 길복순. 길복순은 집안일을 하면서 재영의 빨래를 걷다가, 재영의 옷에서 담배가 떨어진 것을 발견한다. 담배를 본 복순은 순간 어린 시절을 회상한다. 담배에 손댄 것을 뉘우치며 아버지와 함께 구원을 기도하는 데, 이 때 클로즈업 된 복순의 한쪽 얼굴에 피멍이 들어있다. 복순의 아버지는 복순에게 담배를 먹도록 강요하고 복순은 담배를 먹다 구토를 한다. 복순은 끔찍한 기억을 회상하면서 담배를 피는데, 마침 재영이 집에 들어온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재영에게 담배에 대해 물어보려 하지만, 재영은 대수롭지 않게 대답하고 방문을 쾅 닫고 들어가버린다.

야쿠자의 작품을 마친 지 얼마 되지 않은 복순에게 민규는 새로운 작품을 수락할 것을 요청하며, 두 가지 작품 중 한가지를 고르라고 선택권을 주게 된다. 복순은 딸이 걱정되어 해외출장 대신 국내의 작품을 맡는다.킬러에게 작품이란 암살의뢰를 지칭하는 말이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복순은 인턴인 소녀와 함께 작품을 위해 현장을 가게 되는데, 그곳에서 자신의 딸과 뉴스를 보면서 나눴던 대화의 인물을 마주한다 그러면서 복순은 작품을 실패라고 하면서 다른 사원이 손을 대지 못하는 조건으로 MK와의 재계약을 한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민규는 복순의 실패를 믿을 수 없어 의심하지만 복순은 계속 실패라 주장하고 한 팀이었던 인턴, 영지도 같은 말을 해 일단은 의심을 거둔다.

어느날 재영이 급우 남학생인 철우를 가위로 찌른 사건이 발생해 복순은 학교로 불려갔는데 학교에선 재영이나 피해자인 철우, 그리고 그걸 목격한 소라 모두 전말에 대해 함구하고 있어 재영이 징계를 피하기 어려울 것 이라 말한다. 재영은 도대체 무슨 일 이냐고 간절하게 묻는 복순에게 계속해서 숨기는 것이 있어보였고 복순은 마음아파 한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민희는 오빠인 민규와 같이 복순이 임무를 실패했을 리 없다 생각했고 가뜩이나 사이도 안좋으니 이왕 엿먹일 생각으로 희성을 찾아가 딜을 한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복순은 재영과 계속해서 대화를 시도했고 재영은 복순에게 사실 여자를 좋아한다 고백 했고 복순이 크게 당황하자 엄마도 똑같다며 화를 낸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사실 가위에 찔린 철우는 재영을 좋아했지만 재영은 소라와 사귀는 사이였고 철우에게 대놓고 철벽을 쳤었다. 그러다 철우는 재영과 소라가 애정행각을 벌이는 것을 몰래 찍어 재영에게 딱 한달만 사귀고 안해줄거면 사진을 뿌리겠다고 협박한다. 소라는 그걸 알고 재영에게 철우 말 대로 하자 하지만 철우가 둘 중 누가 남자역할 이냐 라고 선을 넘자 재영은 가위로 철우의 목덜미를 찔렀던 것 이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복순이 재영의 이야기를 듣다 영지가 복순의 집을 찾아왔고 자신이 회사에서 해고됐음을 알렸는데 가뜩이나 심란한 와중 안좋은 소식을 또 들으니 복순은 영지를 데리고 수근이 운영하는 식당에 찾아간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영지에게 밥을 사주고 복순은 술을 마시는 도중 현철, 광만, 윤석 그리고 희성이 식당에 들어왔고 희성이 영전하게 되어 기념하기 위해 식당을 찾았다고 했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희성은 복순이 포기한 임무를 타겟의 투신자살로 위장시킨 것 으로 성사시켜 MK 의 A급 킬러로 승진했고 복순은 자신의 말한 조건과 달라 화를 내는데 와중 희성의 전화로 민희의 연락이 온다. 모든것이 민희의 공작 이었고 민희는 그 자리에 있던 사람들 에게 복순을 죽이면 MK 의 B급 킬러로 스카웃 하겠다 제안, 영지를 제외한 주변의 모든 인물들이 적으로 돌변해 복순을 죽이려 했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하지만 복순은 기습에도 불구하고 웃음까지 머금으며 가볍게 처리했고 희성에게 전말을 듣는다. 희성은 무허가 건 들을 처리하며 돈을 벌었는데 그게 민희의 귀에 들어가 결국 요구대로 할 수 밖에 없었다 한다. 사적인 정 도 있었으니 복순은 희성을 직접 죽이고 회사에 연락해 현장 정리를 요청한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민규는 이 사실을 알고 노발대발 하며 복순을 찾아와 위협했고 복순은 군말없이 재계약 하는 방향으로 딜을 한 뒤 민규의 질책을 피해 귀가한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늦은 시간 이었지만 재영은 깨어있었고 지쳐 쓰러진 복순에게 소라가 자길 완벽히 찼다는 등 아까보단 여유롭게 말한다. 그리고 복순에게 사실 엄마 가방에서 총과 가짜여권을 본 적이 있어 혹시 엄마 회사가 국정원 이냐 물었고 복순은 그렇다는 식 으로 말하며 자신의 진짜 직업이 들키지 않은것에 안도한다.

복순과 영지가 자신들을 죽이려는 킬러들을 죽인 것을 해결하기 위해 민규는 킬러 회의에 참석한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민규는 자기 회사의 킬러였던 희성이 그동안 허가 없이 사람들을 처리해왔고, 이를 막기 위해 복순이 희성과 그를 도우려던 다른 킬러들도 죽이게 되었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다른 킬러들은 그 말을 믿지 못하고, 복순이나 영지를 회의에 불러 심문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민규는 복순은 현재 치료중이라 오지 못하며, 영지는 사라졌다고 말한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그러자, 신상사는 민규가 이전에 했던 말을 언급하며 어떤 책임을 질 것인지 물어보며, 그의 옆에 칼을 둔다. 민규는 곧 칼을 들더니, 칼날을 잡은 채로 신상사를 무자비하게 공격한다.결국 신상사는 민규의 공격에 안면이 완전히 망가져 죽게 되고, 민규는 즉석에서 킬러들끼리의 3가지 규약에 킬러 회의 중에 연장을 꺼내지 않는다는 새로운 4번째 규약을 추가해서 자신이 곧 규칙이다라며 누구든지 자신과 맞서고 싶다면 맞서라고 외치지만 민규가 두려운 다른 대표들은 조용히 떠난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한편, 복순은 MK ent와의 계약 연장을 위해 민희를 찾아간다. 그러나 곧 복순은 1층으로 내려와 피가 묻은 펜을 데스크에 놓고 떠난다. 복순은 전날 민규를 만났을 때 영지는 책임이 없으니 회사에 복귀시켜 달라 부탁했지만 사실 영지는 증거인멸을 위해 민규에게 살해당했다.
고로 복순은 그 펜으로 민희의 목을 그어 죽인 것이었다. 그리고 복순은 민규와 마지막 싸움을 하게 된다.

결말(스포 있음,보실분은 스킵하세요~)

복순은 민규를 찾아갔고 복순이 자리를 비운것을 확인한 한 사내가 복순의 집 으로 향했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복순은 민규의 사무실 에서 1대1로 민규를 대면해 옛 이야기를 하는 등 여유를 잃지 않으려 하고 수를 보지만 민규의 약점이 도통 보이지 않아 고민하게 된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이후 복순은 자신을 좋아하는 민규의 감정을 이용하여 싸우게 되었고 민규는 흔들리며 생각보다 쉽게 복순에게 제압당했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하지만 민규는 이 모든게 다 계획된 것이었고 사무실 내 CCTV 가 연결된 태블릿 PC가 복순이 자리를 비운 사이 재영에게 배송되어 재영이 엄마의 살인 장면을 직접 보게 됐다. 복순은 작중 가장 멘탈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며 급하게 귀가해 재영을 찾는데 재영은 의외로 평온히 자고 있었다. 한편 민규는 사무실안에서 고개를 수그린채 죽어있었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그렇지만 재영은 인기척을 느껴 깼고 복순은 재영의 부정적인 반응을 기대했지만 오히려 재영은 복순에게 수고했다고 말하며 문을 열어두라는 등 복순에게 허물없이, 오히려 더 살갑게 대한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며칠 뒤 복순이 화초를 가꾸는 와중 티비가 틀어져 있었고 자기 아들을 청부해 죽였지만 투신자살로 위조했던 총리 후보자 오정식이 차 안에서 자살한 상태로 발견되었단 뉴스가 흘러나왔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같은시간에 사복차림의 재영은 학교로 찾아가 마지막 으로 인사, 특히 소라를 보러 왔다했고 소라에게 위협인지 또는 그냥 일갈인지 모를 말을 남기고, 나가던 도중 자기가 가위빵을 놓은 철우에게 손모양으로 위협을 하는 등 여유로운 모습으로 학교를 떠난다. 후일담에선 길복순의 빨간 옷색깔과 재영의 옷색깔(야구점퍼)이 같아짐을 알 수 있다.

길복순 스틸컷
길복순 스틸컷

본 포스팅에는 저작권은 넷플릭스에 있으며 영화 이미지가 사용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