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이야기

돈 모으는 5가지 습관

by 프리디와이♡ 2022. 10. 15.
반응형

돈모으는 5가지 습관

돈 모으는 5가지 습관 로고
ehs

 

저축하기

저축하는 사진


이거 너무 식상한거 아닌가요? 적금 이율도 낮은데 적금을 붓는게 맞나요? 이런 생각이 들겠지만 돈을 모아보지 않은 사람들이 적금 보다 돈을 빨리 모을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건 기본중의 기본이에요. 저축해서 부자가 되려는게 아니고 목돈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돈이 있어야 재테크도 할 수 있겠죠? 저축할 때 사람들이 크게 실수하는 부분중 하나가 쓰고 남은 돈을 모으겠다는 생각입니다. 쓰고 남은 돈이라는건 없습니다. 적금을 붓고 남은 돈을 쓰게는 맞는거에요. 매달 금액이 달라져도 되나요? 되도록이면 같은 금액을 일정하게 붓는게 좋습니다. 월급의 60% 이런식으로요. 여유롭게 정하지 말고 빠듯하게 정하세요. 월급의 70% 적금 부으면 너무 생활이 힘들지 않을까? 이런 약한 마음 버리고 최소한의 돈으로 생활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시작하세요. 그런 적금을 몇년씩 부으라는게 아니고 1년 딱 이렇게 부으면 됩니다.

월급이 일정하지않은 직업이면 어떻게 하나요? 방법이야 여러가지가 있겠죠. 저도 그런 일을 했었는데 빠듯한 금액으로 적금을 붓고 부족할때는 많이 번 달 빼놨던 돈으로 넣고 그렇게 했었습니다. 방법이야 만들면 되는거에요. 대략적으로 1년에 버는 돈은 예측 가능하겠죠? 거기에 맞춰서 12개월로 나누고 얼마를 적금 부을지 정하면 됩니다. 모으는 동안은 힘들겠지만 장단하건데 1년 뒤 모은 돈 보면 엄청 뿌듯할 거예요.



통장 쪼개기

돈 모으는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이 통장 쪼개기를 추천하죠. 저도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단, 너무 많이 쪼갤필요는 없어요. 3~4개 정도로 쪼개면 충분합니다. 하나는 적금 통장으로 하고 나머지는 월급통장, 생활비, 비상금 이정도로 나누면 됩니다. 월급통장은 생활비통장과 같이 사용해도 됩니다. 비상금 통장을 만드는 이유는 갑자기 돈이 들어가는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통비, 통신비, 보험료 등 고정적으로 나가는 것들은 예측 가능하지만 경조사비와 같은건 예측이 쉽지 않겠죠? 비상금을 따로 빼놓지 않고 생활비 통장으로 생활하다 보면 갑자기 돈이 부족한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꼭 따로 만들어서 매달 일정 금액을 넣어 두세요. (저는 처음 모을때 비상금 통장을 따로 만들지 않아서 돈 빌린적도 있습니다)



 

 

 

 

가계부 쓰기

가계부를 쓰는 이유는 돈이 어떻게 쓰이는지 파악하기 위함이에요. 한달에 100만원을 쓰는데 100만원이 어떻게 쓰이는지 말 할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요? 아마도 거의 없을겁니다. 그 말인 즉슨 돈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모른다는 말 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가계부가 필요합니다. 가계부로 정리해 보면 그 안에서 줄일 수 있는 부분이 보입니다. 식비로 너무 많은 지출이 되고 있을수도 있고, 쇼핑으로 불필요한 지출이 되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한달만 써봐도 어디서 줄일 수 있는지 파악 될 거예요. 이렇게 돈의 흐름을 파악한 뒤 저축을 얼마나 할 수 있을지 빠듯하게 정하면 되겠습니다. 여유롭게 NO 빠듯하게 YES.



목표 정하기

목표가 없다면 과정이 지칩니다. 단기목표, 장기목표를 정하세요. 1년에 얼마를 모으는걸 목표로 정하고, 1년 뒤에 목돈으로 무엇을 하겠다. 이런식의 목표를 정하세요. 목표가 없다면 단순하게 돈을 모으는거야 가능하겠지만 힘들게 모은 돈이 허무하게 한순간 사라질수도 있습니다. 목표가 있어야 목돈을 만들때도 지치지 않고 힘이 날 것이고 힘들게 모은 돈으로 더 큰 돈을 벌 수 있을 거에요. 오늘 알려드린것 중 가장 중요한게 목표 정하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재테크 공부하기

돈을 불리기 위해서 재테크 공부는 필수에요. 월급이 많지 않은 이상 적금만으로 큰 돈을 만드는건 불가능합닌다. 그렇기 때문에 재테크가 필요한 거에요. 재테크 수단으로는 여러가지가 있겠죠. 부동산, 주식 등 평소 관심이 있었던 것을 심도있게 공부하세요. 재테크로 돈을 불리는 능력을 갖춘다면 부자 되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당장의 재산이 50억 있는 사람보다 현재는 1억이 있더라도 재테크로 돈을 불리는 방법을 확실히 알고 있다면 몇년 뒤 분명 더 큰 부자가 되어있을 거예요. 이런 능력 정말 부럽습니다. 목돈을 만들고 공부 시작해야지? 이건 잘못된 생각이에요. 돈이 모아지면 바로 시작할 수 있게 모으면서 공부도 같이 시작하세요. 시간은 금 입니다. 부자들은 시간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오늘 당장 가계부 작성부터 시작해서 통장 쪼개고 목표 정해서 저축 시작하세요. 시작이 반 입니다. 생각 많이해 봐야 변하는거 하나도 없습니다. 행동해야 변합니다. 생각은 짧게 바로 실행에 옮기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