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애인과 함께 자는 커플이 혼자 자는 싱글보다 수면의 질이나 만족도가 높다

by 프리디와이♡ 2022. 6. 21.
반응형


애인과 함께 자는 커플이 혼자 자는 싱글보다 수면의 질이나 만족도가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건강의학 웹진 헬스데이는 최근 “미국 애리조나대 연구진이 펜실베이니아주의 성인 직장인 1007명을 대상으로 수면의 질과 만족도를 조사했다”고 보도했다.

조사 결과 가장 수면의 질과 만족도가 높은 건 애인과 함께 자는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혼자 자는 사람들보다 더 빨리 잠에 들고 오래 잤다. 또 우울증과 불안감, 스트레스 수준도 모두 낮았다. 수면 무호흡증에 걸릴 위험도 적었다.

수면의 질이 가장 안 좋은 경우는 아이와 같은 침대에서 자는 성인이었다. 이들은 수면 무호흡증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았고 불면증이 심했다. 수면에 대한 통제력도 떨어졌다.

혼자 자는 사람은 우울증 지수가 높았고 삶의 만족도도 낮았다.


연구 책임자인 마이클 그랜드너 애리조나대 교수는 “함께 자는 커플에게 질문하면 대부분 수면 만족도가 높았다”면서 “코를 골거나 뒤척임이 많은 사람 옆에서 자더라도 불편함보다는 전체적 효용성이 더 크다고 봐야 한다”고 발표했다.

이유에 대해선 안전이나 사회화 등 진화인류학적 원인일 수 있다고 추정했다.그는 “옛날 인류는 불 주변에서 무리 지어 잠을 잤는데 잠잘 때 어른이 옆에 있는 것에서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해당 연구는 최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샬럿에서 열린 ‘전문수면학회(APSS)’ 학술대회와 지난달 영국 수면연구학회(SRS) 학술지 ‘수면’(Sleep)에 발표됐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