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약의 부작용 증상 10가지(불안,소화장애,어지럼증,환각..)

by 프리디와이♡ 2022. 12. 7.
반응형

 

약의 부작용 증상 10가지

약 부작용 증상 10가지

1.불안

특정 약물 복용으로 불안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불안은 수면을 빼앗고, 집중력에 영향을 미치고, 가슴 통증을 유발하고, 음식 섭취를 어렵게 만들 수 있다.

2.소화 장애

설사, 메스꺼움, 복통, 구토 및 식욕 부진과 같은 소화 장애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소화 부작용은 영양 섭취를 어렵게 만들거나 체액과 영영소를 고갈시킬 수 있다.

3.어지럼증

어지러움을 느끼는 것은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신체에 부상을 입히는 낙상 위험을 높일 수 있다.

4.환각

일부 약물은 환각 증상을 일으켜 존재하지 않는 것을 보게 할 수 있다. 여러 약을 복용하면 이런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 감각 기관을 자극하는 외부 자극이 없는데도 마치 어떤 사물이 있는 것처럼 지각하게 되는 환각은 두려움을 주며,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위험한 방식으로 행동하게 만들 수 있다.

심장아픈 사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5.심장 문제

일부 약은 심장 박동을 더 빠르게 하거나 건너뛰게 한다.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가슴 통증은 심장과 관련이 있거나 이외의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니 병원에서 즉시 확인해야 한다.

반응형

6.황달

드물지만 특정 약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간염이나 간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황달 외에도 복부 통증, 피로, 위장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열이 있을 수도 있다.

7.발진

심각한 약물 반응의 약 5~10%는 알레르기 반응이다.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은 피부에 발진 또는 두드러기로 나타난다.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은 호흡을 어렵게 만들고,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입술이나 입, 눈, 그리고 생식기에 생기는 물집은 스티븐스-존슨 증후군이나 독성 표피괴사용해증과 같은 심각한 약물 반응의 징후일 수 있다.

8.이명

이명은 귀에 울리거나, 윙윙 거리거나, 으르렁 거리거나, 딸깍 소리, 쉿 하는 소리 등이 나는 상태다. 이명은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집중하기 어렵게 만들고, 기분에 영향을 미치며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9.호흡 곤란

약에 대한 나쁜 반응은 때로는 천식, 허파꽈리(폐포) 출혈, 폐 세포를 공격하는 자가 면역질환, 폐의 체액 축적과 같은 폐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쌕쌕거림이나 호흡 곤란으로 가슴 통증을 느끼거나, 숨을 쉬려고 할 때 기침이 계속 나는 경우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10.붓는 증상

약으로 인해 신체에 체액이 축적되면 팔과 다리가 부어오를 수 있다. 숨 가쁨, 호흡 곤란, 또는 가슴 통증과 함께 오는 부기는 폐에 체액이 고여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출처:코메디닷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