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인간관계 피로증>대처법

by 프리디와이♡ 2023. 3. 8.
반응형

 

 


가족이든 비즈니스 파트너이든 함께 보내는 시간이 너무 많아져서 문제가 생길 때는 미리 기본 규칙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택 근무와 온라인 활동이 늘어나면서, 인간관계의 새로운 문제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가족이든 비즈니스 파트너이든 같은 공간에서 함께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긴장감과 피로도가 상승한 것이다. 함께 보내는 시간이 너무 많아져서 문제가 생길 때는 미리 기본 규칙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인간관계 피로증'에 대처하는 방법이 궁금하다.

편안하게 소통할 수 있는 인간관계는 건강에도 이롭다. 좋은 인간관계는 심혈관 시스템, 관절, 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성 염증 같은 신체 과정으로 전달되는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준다. 무엇보다 좋은 인간관계는 힘든 시기를 헤쳐 나갈 수 있는 동력이 된다. 다음과 같은 방법은 '인간관계 피로증' 해소에 효과적이다.

♧ 소통 방법 바꾸기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당신'이 아니라 '나'로 시작하는 대화를 한다. 상대를 비난하거나 흠을 잡지 않는 의사소통 방법을 찾아야 한다. 상대가 설거지한다고 약속해놓고 하지 않았다면 "당신은 게을러" "당신은 도대체 왜 이 모양이야"라고 하기보다 "내가 힘들어. 당신이 설거지를 할지, 아니면 내가 가서 치워야 할지 모르겠네"라고 말하면 더 좋은 결과를 낳는다.

♧ 무엇이 괴로운지 솔직히 털어놓기


상대가 치약 뚜껑을 닫지 않았다고 짜증을 낼 때, 사실 그 문제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중요한 것은 '말하지 않은 감정'에 있다. 실은, 상대의 어떤 점이 나를 괴롭히고 있는지 이야기한다.

반응형

♧서로에게 느슨하게 대하기


누군가가 잔소리를 하면 심호흡을 하면서 상대 역시 평소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을 기억한다. 너무 빡빡하게 대하지 말고, 서로 느슨하게 대해주면 스트레스가 오히려 줄어든다.

♧친밀함과 거리두기의 균형 맞추기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베란다의 한 코너든 아니면 집 밖에 안전한 장소든, 나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장소를 찾는다. 즉, 혼자만의 시간과 장소를 통해서 인간관계의 친밀함과 거리두기의 균형을 맞춘다.


 

♧상대에 대한 기대감 낮추기


항상 행복할 수는 없다. 서로에게 좀 짜증을 낸다고 관계가 잘못된 것은 아니다. 그런 순간에 상대를 다그치지 않고 너그럽게 넘기는 태도가 중요하다. 상대를 포용하는 자세는 '기대감'을 낮추는 것부터 시작한다.

♧더 넓은 시야로 바라보기


인생은 생각보다 짧다.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기 전에 과연 그럴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인지 돌아본다. 즉 너무 사소한 일에 얽매이지 말고, 넓은 시야로 바라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