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이야기

자신감을 높이고 성공을 부르는 5가지 방법

by 프리디와이♡ 2023. 4. 28.
반응형

 

 

자신감 넘치는 여자
출처:픽사베이

1. ‘변화’를 추구해, 자신의 세계를 확장시키자

자신감이란 ‘어떤 상황에 처하든 여유롭게 행동할 수 있는 자질’을 말한다. 자신감을 갖고 싶다면, 우물에서 벗어나 자기가 속한 세계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 직업을 바꾸는 등의 커다란 변화를 시도할 수도 있지만, 새로운 친구를 사귄다거나 처음 보는 음식을 먹어보는 등의 작은 변화도 도움이 된다. 매일 그렇게 테두리를 넓혀가다 보면, 편안함을 느끼는 영역이 크게 확장될 것이다. 결국은 테두리 밖에서도 느긋한 태도를 취할 수 있을 것이다.

 

2. 자신을 과소평가하는 ‘가면 증후군’을 버리자

가면 증후군(imposter syndrome)이란 자신이 이룬 업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심리를 가리킨다. 자신의 성공을 노력이 아닌 운의 탓으로 돌리고 자신의 실력이나 성공이 드러나는 것을 꺼리는 심리이다. 성공을 했는데도 그것을 과대평가로 치부하는 동시에 자신을 과소평가한다. 왜 그럴까? 우리는 대개 잘못은 쉽게 기억하면서 성공을 기억하는 것은 어려워하기 때문이다. 작은 성취라도 거둔 날에는 반드시 일기를 쓰거나 기록 형식으로 남기자. 잘 한 일을 하나 둘 마음에 새기다 보면, 자신감도 자연스레 두터워질 것이다.

 

3 ‘다른 스타일’로 생각과 행동도 바꾸자

획기적인 사고
출처:픽사베이

평소와 다른 옷을 입으면 기분만 달라지는 게 아니다. 생각과 행동도 달라진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에게 하얀 가운을 입히면 놀라울 정도로 집중력이 향상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의사 복장을 하면 의사처럼, 적어도 ‘의사라면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는 쪽으로 행동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자신감을 느끼고 싶다면, 자신감 넘치는 사람이 입을 것 같은 옷을 입어보자. 스타일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그에 맞춰 생각과 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

반응형

4. 스스로 인정하고, ‘자신에게 솔직해’지자

자신감을 높이려면, 가장 먼저 스스로에 대해 솔직해야 한다. 예를 들어, 누군가 직업이나 수입에 대해 물었다면 나의 태도는 어떠한가? 대답에 막힘이 없는가? 아니면 무언가를 숨기려고 자꾸만 멈칫거리는가? 모든 이에게 속내를 드러내라는 얘기가 아니다. 내가 나의 어떤 부분을 부끄러워하는지, 그조차 나의 한 부분으로 인정하려면 어떻게 마음을 내야 하는지, 적어도 나는 알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자기를 투명하게 들여다보고 거짓을 내려놓을 때, 자신감이 따라오는 걸 느낄 수 있을 것이다.

 

5. ‘규칙적인 운동’으로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자

운동하는 여자들
출처:픽사베이

사람들은 대개 몸무게를 줄이고 근육을 만들기 위해 운동을 시작한다. 그러나 운동은 몸뿐 아니라 마음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운동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불안이 사라지며, 자신감도 강해진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는 것은 자신과의 약속을 지킨다는 뜻이다. 그런 의미에서도 운동은 자신감에 기여한다. 매일 할 일을 했다는 성취감이 쌓이면서 자신감도 커지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