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이야기

넷플릭스 영화<정이>감독,등장인물,줄거리(스포있음) 소개..고 강수연 배우의 마지막 작품

by 프리디와이♡ 2023. 2. 3.
반응형

 

 

영화 정이 소개


급격한 기후변화로 지구는 폐허가 되고 인류는 우주에 새로운 터전 ‘쉘터’를 만들어 이주한다. 수십 년째 이어지는 내전에서 ‘윤정이’(김현주)는 수많은 작전의 승리를 이끌며 전설의 용병으로 거듭난다. 하지만 단 한 번의 작전 실패로 식물인간이 되고, 군수 A.I. 개발 회사 크로노이드는 그녀의 뇌를 복제해 최고의 A.I. 전투 용병 개발을 시작한다. 35년 후, ‘정이’의 딸 ‘윤서현’(강수연)은 ‘정이 프로젝트’의 연구팀장이 되어 전투 A.I. 개발에 힘쓴다. 끝없는 복제와 계속되는 시뮬레이션에도 연구에 진전이 없자, 크로노이드는 ‘정이’를 두고 또 다른 프로젝트를 준비한다. 이를 알게 된 ‘서현’은 ‘정이’를 구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데… 전투 A.I. 정이, 연구소를 탈출하라!

감독

연상호

출생1978.
소속
스튜디오다다쇼(대표)
학력
상명대학교 서양화 학사
데뷔
1997년 영화 'D의 과대망상을 치료하는 병원에서 막 치료를 끝낸 환자가 보는 창밖풍경' 연출
수상
2022년 제13회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국무총리 표창
2017년 제53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신인감독상
경력
2004~ 스튜디오다다쇼 대표

출연진

윤서현 (배우: 강수연 )

 

어린 윤서현 (배우: 박소이 )


뇌복제 및 AI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소의 팀장. 정이의 딸이며, 정이의 뇌복제와 전투력 테스트를 책임지고 있다.


윤정이 (배우: 김현주)

연합군 측의 최정예 리더 출신이자, '전설의 용병'이라 불리던 군인. 전투 부상으로 식물인간이 된다. 뇌 복제 후, 전투 AI 탑재 안드로이드로 만들어져 AI 개발과 전투 시뮬레이션 실험 대상이 된다.


김상훈 (배우: 류경수)

연구소장. 연합군 승리의 열쇠가 될 정이의 뇌복제 실험을 꼭 성공시켜야 하는 인물이다.

반응형

줄거리(스포있음)

첫화면은 최강의 용병 윤정이의 전투씬으로 시작된다. 그녀는 쓰러져있다. 전투를 하고 전투의 끝에는 그녀는 정지하고 그것이 만들어진 이미지며, 그녀가 AI임에 불과하다는 것이 연구진들로 인해 보여진다.

크로노이드사에서 김상훈 소장의 더빙과 주선아래 장군들사이에서 이 영화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시작된다.

2315년 해수면상승과 자원의 고갈로 우주의 쉘터로 나가고, 그중 쉘터8,12,13호가 아드라인 자치국을 선포하며 내전을 일으키게된다. 이 연합군과 아드라안의 40년 내전과 윤정이 용병에 대한 설명이 이어진다. 그리고 그녀를 전투 AI로 개발하고 있다는 것으로 이 영화는 시작한다.


또 그 연구를 실질적으로 지휘하는 윤서현이 윤정이의 딸임과 윤정이의 브리핑이 이어진다. 사람의 뇌에 대한 분석은 이 시점에도 이어진다. 윤정이 용병이 마지막 작전에 실패해서 아직까지 내전이 어진다고 질타가 이어지고, 회의적인 태도를 보인다.

소장과 서현의 대화가 휴게실에서 이어진다.


연구실에서 로봇으로 괴로워하는 정이 17호를 연구원들과 서현은 폐기하며, 흰 액체를 통해 안드로이드이고, 복제뇌를 꺼내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 때 연구원 재경에게 서현은 죽은 어머니와 자신과의 이야기를 설명한다. 서현의 폐질환으로 정이는 용병활동을 하게 되었다고 하고, 연구원은 딸이 원망스럽진 않았냐고 실험이 끝나고 AI에게 물어보라고 권한다.


서현은 무인 모노레일은하철도999을 타고 빈민가를 지나며, 미래사회에서의 빈부격차를 보여준다. 또 엄마와 아이의 씬을 통해 서현은 어릴때 마지막 엄마의 출동을 회상하며 엄마와의 마지막 볼 부비부비를 한다. 윤리테스트가 끝나고 그녀는 폐암이며 수술이 불가능하며 3개월시한부라는 결말은 듣는다. 서현은 어릴때 수술괜히 받았다며 한탄한다. 의사는 뇌복제를 추천하며 설명한다.
은하철도999의 철이가 얻으러 가던 기계몸.

A타입은 단 하나의 의체에만 자신의 뇌가 복제되어 인간과 준하는 대우를 받는 가장 비싼 타입. 권리도 거의 같게 주어진다.

B타입도 단 하나의 의체에만 자신의 뇌가 복제되나 정부에 자신을 복제해서 주는 대신, 결혼, 거주이동, 입양을 제한받는 저렴한 타입이며 그녀에게 의사는 B타입을 권한다. 이는 A타입자체가 매우큰 부자들이나 가능한 시대상인것으로 보이며, 그녀의 소득수준을 판단하기에 B타입을 추천한 것이다.

마지막 C타입은 기업에 뇌데이터를 넘기는 대신 모든 권리를 넘기므로 권리 소유자가 마음대로 복제 재생산이 가능하다. 대신 유족하게 많은 돈과 혜택을 주며, 복제된 뇌를 장착한 AI 안드로이드 또는 전뇌는 인간으로의 대우를 받지 못한다고 설명한다.
의사조차 C타입 상반신 모듈이었다.

 

어머니를 보겠다고 한 그녀의 말이후, 크로노이드사의 직원들은 서현의 학비와 생활비를 할머니에게 약속을 윤정이용병의 피규어를 선물하며, 어머니가 세상이 남아야한다고 설득한다. 서현은 어머니의 복제원본을 지켜보고, 이어 연구소에는 그 데이터를 다시복제해 뇌를 새 안드로이드에 집어넣는다.


 

상훈은 연구가 더디다며 정이18호의 다리에 총을 쏘고 상황을 시작하다. 고통스러워하는 18호를 보고 서현은 눈물을 참는다. 미확인부분을 파악하고 이를 노란색으로 칠하라고 명령한다.


상훈과 연구소사람들은 크로노이드 본사로 모노레일을 타고가고, 상훈과 연구소사장은 회장님이 오늘 안 계신다는 상품개발부 이세연 상무를 만나게된다. 이세연은 관련한 보고는 자신에게 하라면서, 크로노이드에 상품개발부가 있었냐며 흥분하는 상훈을 보며 비웃는다.


돌아온 연구소에서 안드로이드를 실험하고, 새 안드로이드 업그레이드 바디 헤드에 상훈은 흥분하고, 회장에게 들고 서현과 휴게실로 이동한다. 이때 상훈이 안드로이드임이 밝혀진다. 회장은 내전 종식으로 인해 전투 AI연구가 끝났다고 이야기하며, 연구를 정리하라고 한다. 그리고 회장의 뇌를 복제한 첫 안드로이드가 상훈임을 밝히며, 다음날 연구종료를 끝으로 자신과 같이 집착하고 포기를 힘들어하는 상훈AI를 폐기할 것임을 밝힌다.


상훈은 미확인부분에 집착하고, 정이 22호의 몸을 자르며 미확인부분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려 한다. 서현은 자신이 권한을 가져오자 상훈은 서현에게 총을 겨누자. 상훈의 왼쪽귀에 노란불이 들어오며 로봇은 인간을 해치는 것이 안되는 로봇 3원칙에 의해 쏘지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연구원들을 보내고, 빈실험실에서 서현은 폐암에 고통스러워하고, 정이3호가 그녀에게 친근하게 굴었던 연구원 재경이 반출한것을 확인하고 찾으러 나선다. 그는 정이3호에게 속옷만 입힌채 스트립쇼를 시키고 있었고, 그의 방은 마치 첫등장에서 비하인드 스토리도 좋다는 것의 복선으로 정이에 대해 오덕후스럽게 꾸민 것을 볼수있다.

 

새로운 본사테스트라고 말하며, 성적으로 이용할 가치가 있다며 상품가치가 있다며 섹스봇으로 테스트할 의사가 있었음을 밝힌다. 서현에게 목이졸리며 재현은 C타입C타입이라 하면서 아무거나 하면 되는거 아니냐고 반박하는데 그의 뒤에 있는 정이 피규어를 보며, 어릴때 크로노이드사에서 여직원이 주었던 피규어가 오버랩된다.

연구소에 돌아온 상훈AI는 내일이 마지막이라며 쇼파 누워서 자괴감에 빠지는 모습이다. 서현은 정이22호를 통해 엄마와의 마지막대화를 정이22호는 서현이 주었던 마지막 인형을 잃어버렸다고 죄책감을 가지고 있었다. 결국 정이는 그녀가 가졌던 인간성(죄책감)으로 인해 마지막 임무에 실패했던 것이다. 이에 서현은 오열한다.

그리고 다음 마지막 실험날, 서현은 정이 22호에게서 미확인영역을 삭제한다.정이 22호를 꿈속모드 돌입시켜, 정이 22호에게 진실과 더불어 그녀에게 해야할 것들에 대해 알려준다.

마지막 실험에 쉽게 정이 22호가 너무 쉽게 죽는걸 보고 상훈을 실망한 채로 나가고, 서현은 돌아간다. 연구원들은 정이 22호를 데리고 창고로 향하는데, 상훈은 갑자기 의심이 생겨 다시 전투화면을 보는데 22호가 총탄에 맞지 않았고 실험에서 사망한게 아니라는 걸 확인하고 경보를 일으켜 연구소를 폐쇄한다. 이에 22호는 연구원들을 기절시킨후 탈출을 감행한다.


서현은 연구소 서버실로 가서 정이의 원본AI데이터를 삭제하고, 정이 22호는 무수히 많은 자신의 클론들과 마주한다. 22호는 클론들 속에 숨어들어갔으나 발각되어 얼굴피부와 의복이 없는 신형 전투 AI 3대와 전투를 치른다. 이때 상훈AI가 요청한 경찰AI들이 출동한다. 22호는 전투중에 팔모듈이 날아가 버리고 사망직전에 서현이 전투AI를 셧다운시키고, 경찰 AI들은 CCTV접속을 통해 22호에서 전투AI바디로 서현이 옮긴 것을 확인한다. 서현은 모노레일로 전투AI바디 22호와 탈주하는데 그 모노레일에는 상훈AI가 타고 있었다.

상훈은 서현을 총으로 위협하며, 딸을 죽일거라고 협박한다. 하지만 상훈AI는 서현에게 총을 쏘고, 전투AI 22호를 상훈과의 전투를 치르고 상훈AI는 스스로가 AI임을 자각한다. 이 때 경찰AI들이 따라붙는다. 상훈과의 일전으로 22호에 상훈은 지상으로 낙하하고, 떨어지지전의 22호를 서현은 끌어올린다. 그리고 모노레일은 멈춘다.


22호는 총알이 관통했다며 서현을 누르고, 서현은 고통스러워한다. 서현은 22호에게 걱정말고 도망가라고 한다. 22호는 서현에게 볼부비부비를 한다. 서현의 언급에 따르면 정이의 딸에 대한 기억을 모두 삭제했음에도, 일부 기억 혹은 모성애가 남아 있다는 것.

멈춘 모노레일에서 서현은 그대로 남고, 22호는 산 정상 숲에서 석양을 바라본다. 서현은 어릴때 엄마에게 인형을 주었을때와 같은 "이세상 모든 행운이 함께하길..."을 마치며 숨을 거두고, 자유를 얻은 22호는 연구소에서 볼수없었던 석양을 바라본다.

감상평

주연인 강수연 배우가 없으니 허전한 느낌이다.

미래 발전한 시대,로봇시대,뇌복제,인간 존엄성 문제여부등 아직 도래하지 않았지만 미래에는 영생의 삶수 있지만 인간윤리나 존엄성의 문제를 생각해 볼만한 영화인것 같다. ..



강수연 배우를 추모하며

역시 강수연이다 싶게 마지막 유작은 현재 전세계 시청률3위를 달리고 있다고 한다. 안드로이드로 복제된 엄마를 바라보는 딸의 복잡한 심경을 미세한 표정연기로 표현했다. 강수연 배우를 기억하며 영화 <정이>리뷰를 마친다.




본 드라마의  저작권은 넷플릭스에 있으며,
본 포스팅에는 영화이미지가 사용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및 참고:네이버,넷플릭스,나무위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