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배달음식 리뷰 태국음식,더위에 최고 보양식< 똠양꿍>,똠양꿍 이름유래, 효능

by 프리디와이♡ 2022. 5. 8.
반응형

내가 좋아하는 태국음식 '똠양꿍'

똠양꿍

난 워낙 똠양꿍을 좋아한다.
특유의 시큼새콤한 향과 맛
거부감이 있는 사람들도 있는데
없던 입맛도 살려주는것 같다.

여긴 배달이라 내용물이
좀 부실하다. 새우도 적고 야채도 적고ㅜㅜ

똠양꿍은?

똠양꿍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더위를 잘 이겨내고자 먹는 음식이 있었으니 바로 보양식이다. 우리나라에는 ‘삼계탕’, 일본에서는 장어 덮밥인 ‘히츠마부시’, 프랑스에는 소고기 스튜인 ‘포토푀’ 등 세계 각국의 다양한 보양식들이 있는데, 그중 태국의 보양식인 ‘똠양꿍’에 대해 알아보자.

태국을 대표하는 음식 똠양꿍은 중국의 샥스핀, 프랑스의 부이야베스와 함께 세계 3대 스프 중 하나로 꼽힌다. 태국어로 ‘똠’은 ‘끓인다’, ‘얌’은 ‘새콤한 맛’, ‘꿍’은 ‘새우’를 뜻한다. 즉 ‘매콤 새콤한 새우 수프’를 뜻하는데 독특한 향신료와 맵고 신 맛의 조화가 잘 어우러진 것이 특징이다. 한 번 맛보면 두 번 다신 잊을 수 없는 맛으로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는 똠양꿍, 맛뿐만 아니라 영양까지 만점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똠양꿍 재료와 효능

똠양꿍


영양 만점 똠양꿍 재료 4


태국에서 똠양꿍은 감기나 독감에 먹는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각종 연구를 통해 똠양꿍에 든 다양한 재료의 성분이 심장에 좋고 암의 진행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임을 입증하였다. 그렇다면 똠양꿍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재료들이 가지는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

1. 방울토마토


똠양꿍 안에 푹 익은 채 들어있는 방울토마토의 효능은 이미 너무나도 잘 알려져 있다. 항암 작용을 하는 비타민C,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비타민A, 지방 분해를 돕는 비타민 B 등 여러 종류의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암,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익혀 먹으면 영양소가 파괴되는 다른 채소와는 달리 익혀 먹을수록 리코펜의 흡수율이 높아져 똠양꿍 안에서 맛과 영양 모두를 챙길 수 있다.

2. 레몬그라스


레몬 글라스
레몬그라스는 우리가 알고 있는 ‘레몬’과 상관없이 잎을 비비면 ‘레몬 향’이 나는 허브다. 똠양꿍의 향신료로 유명한 레몬그라스는 항산화 성분인 ‘클로로겐산’을 함유하고 있어 발암물질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합성 억제 및 중성지방 감소에 도움이 된다. 그뿐만 아니라 레몬그라스에 들어 있는 ‘시트랄’ 향기 성분이 식욕 부진이나 위장 기능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똠양꿍

3. 새우


똠양꿍의 ‘꿍’을 의미하는 새우는 키토산을 비롯하여 타우린, 각종 미네랄 성분들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다. 새우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키토산과 타우린 성분은 혈관 속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 및 억제한다. 또한 새우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대표적인 피로해소성분으로 우리 몸의 기력을 보충하고 면역력을 강화한다고 알려져 있다.

4. 고수 잎


한국인에게 고수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허브 중 하나이다. 향이 강하고 독특하여 거부감이 많이 드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알고 보면 다양하고 좋은 효능을 포함하고 있다. 마그네슘과 칼슘 등을 다량 함유한 고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고수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눈의 피로를 덜어 시력 저하를 막고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고수는 혈관 건강, 소화, 혈당 조절 등 다양한 기능을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