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요즘 다이어트할려고 먹는 가르시니아 효능,효과 부작용

by 프리디와이♡ 2022. 4. 22.
반응형

가르시니아는?


가르시니아는 열대 과일의 일종으로, 망고스틴과 같은 속(genus)에 속한다. 망고스틴이 과육의 달콤한 맛으로 유명한 것과 달리, 가르시니아는 추출물의 체지방 감소 효과로 유명하다. 가르시니아는 관련 원료로서는 유일하게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줌’이라는 강력한 생리활성기능을 인정받았다. 가르시니아를 제외한 다른 원료는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 고작이다.


가르시니아 효능·효과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 걸까. 섭취한 열량보다 소모한 열량이 적을 경우, 인체는 남는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전환해 저장한다. 이 과정이 거듭되면 지방이 쌓여 비만해진다. 가르시니아 열매 껍질 추출물에 들어 있는 HCA라는 물질이 이 과정에 관여한다. 잉여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막아 장기적으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 HCA는 세로토닌 분비도 증가시킨다. ‘행복 호르몬’으로도 불리는 세로토닌은 식욕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가르시니아를 섭취해 식욕이 줄어들 수도 있다는 의미다.

가르시니아 추출물은 대사증후군을 개선해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효능으로 식욕 억제에 도움을 준다. 스트레스성폭식증이나 과식, 야식을 예방해 다이어트효과를 낸다. 체내 탄수화물억제제 기능을 해 지방합성을 감소하는 원리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 카테킨 영양성분은 녹차 추출물로 표기된다. 이는 지방간 증상 및 내장지방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과 체지방 감량을 돕는다. 수용성가르시니아 장점은 물에 잘녹는 것이다. 가르시니아 복용법이 편리해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가르시니아 부작용

가르시니아(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가르시니아의 다이어트 효과만 보고 섭취해 가르시니아 부작용을 겪는 사례가 늘고 있다. 가르시니아의 안정성 문제를 놓고 논란은 계속되고 있는 현실이다. 가르시니아가 간에 치명적이라는 것. 최근 발표된 한 연구에 의하면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은 간에 극심한 손상을 일으킨다고 전했다. 덧붙여 간 질환 관련 병력이 없던 여성이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섭취 후 급성 간염에 걸렸고, 복용을 멈춘 후 증상이 사라진 것을 예로 들었다. 또한 가르시니아 부작용은 심각한 간 손상 외 위장장애를 일으킨다는 것이다. 가르시니아를 복용하는 이들 중에서 속쓰림, 울렁거림, 구토 등의 위장장애를 겪었다는 사례가 속출했다.

부작용으로 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다이어트 보조제인 가르시니아. 본인의 체질 확인 후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간과 신장 질환이 있거나 위장 기능이 약한 이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포도당을 지방으로 합성하지 못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당뇨 환자는 섭취를 금해야 한다.

식약청에서도 가르시니아 하루 섭취 권장량을 3g 이하로 지정했다. 덧붙여 가르시니아 부작용으로 생리불순, 구토, 메스꺼움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부작용을 고려해 성장기 아동과 청소년은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적당히 섭취하면 다이어트 보조제로 손색없는 가르시니아지만 부작용을 확실히 알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