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시력을 잃게 하는 황반변성(macular degeneration)원인과 치료법

by 프리디와이♡ 2023. 6. 20.
반응형

 

출처:픽사베이


황반변성이란?

황반변성이 진행 된 사진
황반변성이 진행 된 사진 출처:네이버

눈 안쪽 망막 중심부에 위치한 황반부에 변화가 생겨 시력장애가 생기는 질환

황반은 망막이라는 안구내 신경층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부위이다. 약 1.5mm의 반지름을 가지는 망막의 중심부위이며, 이 부위에는 빛을 느낄 수 있는 광수용체가 밀집되어 있다. '황반'은 망막의 중심부로 시력의 대부분을 담당한다.
황반변성은 황반이 변성되는 질환이다. 변성은 병리학적 해부학적 퇴화, 퇴보의 의미를 포함한다. 고도로 높은 기능의 조직이 낮은 기능의 조직으로 변하는 경우를 말하며, 황반 부위에 변성이 발생했다는 말은 '빛을 감지하는 고도의 기능을 가지는 황반 부위가 퇴화하여 빛을 보는 기능을 소실했다'는 말이다.

황반병성 원인

황반의 변성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일반적으로 황반변성이라는 용어는 대개 연령관련 황반변성 즉, 망막의 노화에 의해서 발생하는 변성을 말한다. 그러나 넒은 의미로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황반에 변성이 오는 질환들을 통틀어서 지칭하기도 한다.
먼저 간단하게 연령관련 황반변성 이외의 황반변성들의 원인을 살펴보자면 유전적인 원인으로 변성이 발생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스타가르트병을 들 수 있다. 이 질환은 ABCA4 유전자의 이상으로 발생하며 십대에 황반의 기능 이상이 시작되기도 한다. 이는 연령관련 황반변성과는 달리 유전적으로 결정된 예정된 시력 장애이며, 예방할 방법과 치료법이 현재는 없다.
또한 황반에 변성을 유발하는 다른 원인 질병으로 근시성 황반변성이 있다. 근시성 황반변성은 대개 8디옵터 이상의 고도 근시에서 발생한다. 근시는 외부의 이미지가 망막에 정확히 맺히지 않고 너무 앞에 초점이 맺히는 경우이다. 안구의 크기에 비해 굴절력이 너무 크거나, 굴절력에 비해 안구의 크기가 너무 클 때 발생한다. 마치 풍선을 크게 불면 풍선의 표면이 얇아지는 것과 같이 안구의 크기가 큰 근시 환자들은 안구의 벽이 얇고 약해지기 쉽다. 안구 내부의 망막도 얇아지고 구멍이 생기는 등 이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황반 부위에 변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변성을 근시성 황반변성이라 부른다.

노인의 눈
출처:픽사베이

그러나 황반이 변성되는 질환으로 대표적인 원인은 '노화'이다. 노화에 의한 황반 변성을 나이와 관련된 황반변성 또는 노인성 황반변성, 노년 황반변성이라 부른다. 즉, 연령관련 황반변성은 노화와 관련된 여러 요인에 의해서 황반부위가 소실되고 퇴화되어 기능을 잃어버리는 질환이다. 가장 많은 원인은 '고령'이다. 나이가 증가할수록 발생할 확률이 증가한다. 여기서 고령의 기준은 일반적으로 50세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노화에 의한 황반부 변성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일부 사람에게서 유전적 원인인 가족력, 흡연 습관, 그리고 빛에 의한 손상들로 예상되는 노화가 불러온 손상들에 더해져 황반부에 변성을 유발할 수 있다.

반응형

황반병성의 증상

황반변성의 초기 증상은 우선 변형시를 들 수 있다. 변형시는 사물이 구부러져 보이는 증상을 말한다. 이는 주로 초기 맥락막 신생혈관의 증상으로 나타난다. 맥락막 신생혈관은 황반 부위의 망막 하에 신생혈관이 발생한 경우이다. 망막 밑 혈관의 증식과 이로 인한 출혈은 망막을 구부러지게 만든다. 즉, 망막이 볼록하게 솟아 오르게 된다. 편평해야할 망막이 구부러짐으로 해서 발생하는 시력의 문제가 변형시이다.
두 번째로 중심암점을 들 수 있다. 중심암점은 시력의 중앙부위에 안 보이는 부분이 발생하는 경우이다. 즉, 다른 부위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어둡게 보이거나 전혀 안 보이는 작은 부위가 존재하는 경우이다. 이런 증상은 다른 눈을 가리고 한 눈씩 검사를 할 경우 발견할 수 있다.

대표적인 황반변성 초기 징후는 글자나 직선이 흔들리거나 휘어져보이는 것이다. 병이 악화되기 시작하면 중심 시력을 잃게 되고, 책을 읽거나 운전을 하거나 사람들의 얼굴을 알아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거리를 판단하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다.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이 보이는 시각적 환각 또한 환반변성의 증상 중 하나다.

황반병성 발병률

황반변성은 60대 이상에서 많이 나타나며, 여성들의 발병률이 더 높다. 황반변성이 발생하는 이유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가족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확실하다. 물론 생활습관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흡연자들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들보다 두 배나 더 많이 황반변성에 걸릴 확률이 높다. 이외에 자외선도 황반변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황반병성의 치료법

눈
출처:픽사베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건성 황반변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황반에 '드루젠'이라고 불리는 노폐물이 침착되어 황반 세포들이 위축되는 현상이 건성 황반변성이다. 건성 황반변성은 천천히 악화하는 특징이 있다.

반면에 습성 황반변성은 비정상적인 혈관이 황반을 손상시키고 망막의 모양을 바꾼다. 습성 황반변성은 건성보다 덜 일반적이지만, 실명 원인의 90%는 습성 황반변성으로 인해 생긴다.

황반변성의 검사는 눈동자를 확장시키기 위한 약을 눈에 넣은 후 진행된다. 이를 통해 망막 뒤쪽의 지방 퇴적물과 다른 징후를 찾기 위한 안과경이라고 불리는 특별한 장치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만일 습성 황반변성이 의심된다면 혈관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를 진행할 것이다. 매년 시력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으면 조기 징후를 발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건성 황반변성에 대한 치료나 치료법은 없다. 그러나 AREDS 또는 AREDS2 보충제로 속도를 늦출 수 있다. 해당 보충제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의 특정 조합이 들어 있다.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고용량 보충제는 건조 황반변성이 진행 단계로 진행될 위험을 25%까지 줄일 수 있다고 말한다.

과거에는 황반변성으로 인해 실명하는 환자들이 많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다양한 약물과 기술의 발달로 시력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습성 황반변성 치료를 위해서는 문제를 일으키는 혈관의 성장을 억제하는 약물이 사용된다. 혹은 문제 혈관을 제거하기 위해 레이저 수술을 할 수도 있다.

건성 황반변성이 진행된 경우, 의사는 눈의 수정체에 완두콩 크기의 망원경과 같은 특수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시술을 제안할 수 있다. 이것은 망막의 건강한 부분이 빛을 원활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해당 수술은 백내장 수술을 받은 사람 등에게 적합하지 않다.

선글라스 낀 눈
출처:픽사베이


다른 많은 질병과 마찬가지로 황반변성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규칙적인 운동과 강력한 자외선을 피하는 선글라스 착용이 중요하다. 금연을 하는 것이 황반변성 증상을 늦추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잎이 많은 녹색 채소와 생선이 풍부한 건강한 식단을 구성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꾸준히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