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조기의 칼로리,섭취방법과 효과효능

by 프리디와이♡ 2022. 6. 2.
반응형

조기 기본정보 및 섭취정보

칼로리

138kcal (100g)
제철 9월 ~ 2월
특별한 날 상에 오르던 조기는 담백한 맛이 일품인 생선입니다. 제사상에도 오르는 조기는 선조들이 즐겨 먹던 먹거리이다.

1.기본정보

· 구입요령 : 비늘이 은빛이며 살이 탄력 있는 것을 고른다.
· 유사재료 : 수입산 조기 (국산은 배가 선명한 황색인데 비해 수입산의 배는 흰색이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15일
· 보관법 : 내장을 먼저 제거하고 배의 내부와 표면을 흐르는 물로 잘 씻는다. 물기가 남지 않도록 물을 충분히 뺀 다음 소금을 뿌리고, 한 번 먹을 분량만큼 랩으로 싸서 냉동 보관한다.
· 손질법 : 비늘과 지느러미, 내장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씻는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우리나라 서남해, 중국 보하만에서 동남 중국해 일대와 대만 근해에 분포한다.

2.섭취정보
· 섭취방법 : 소금에 절여 만든 조기젓은 조선시대 때 고급 젓갈로 애용하였으며 조기는 구이, 찜, 조림, 매운탕, 맑은 국 등으로 이용된다.
· 궁합음식정보 : 무 (무에 풍부한 디아스타제라는 성분이 조기의 단백질 소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
· 다이어트 : 흰살생선으로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다.

 

 

 

조기의 효능

조기는 민어과의 생선으로 도울 ‘조’, 기운 ‘기’로 기운을 북돋워준다는 한자 뜻을 가지고 있다.

지방질은 적고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생선 조기는 단백질과 철분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A와 비타민B 성분을 가지고 있다.

더위가 계속되면 물을 많이 마시게 되는데 몸속에 과도하게 들어온 수분은 신장에 무리를 줘 기능을 떨어뜨리게 만든다고 한다. 그런데 조기에는 건강한 단백질은 물론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신장의 떨어진 기능을 북돋워주는데 도움이 된다

이처럼 신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조기는 말린 굴비의 경우 나트륨 함량이 높아(일일 나트륨 권장량의 1/3 수준) 염장을 하지 않는 생물 조기로 탕을 끓여 섭취하면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조기에 들어 있는 수용성 단백질과 비타민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기 매운탕 또는 조기찜 등의 국물 요리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때 쑥갓을 곁들여 먹으면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조기의 비린 맛을 없애고 짠맛을 빼기 위해서는 막걸리를 이용하는데 조기가 잠길 정도로 막걸리를 부어 냉장고에 반나절 정도 두면 된다.

한편, 조기는 따뜻한 성질이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아 종기가 잘 생기고 얼굴이 붉은 사람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한다. 또한 단백질 함량 때문에 성인 평균 하루 2마리 정도가 일일 권장섭취량이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