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2/0114

YH무역 여공 '김경숙'과 여공들 YH무역은 어떤 곳이었나? YH무역은 자본금 100만원과 종업원 10명으로 1966년에 설립한 작은 가발 제조업체였다. 당시 가발 경기의 호황과 정부의 수출 지원정책에 힘입어 1970년대 초엔 직원 4000여명에 이르는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창립자 장용호는 창업전까지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무역관이었고 그는 사업적인 감각도 뛰어났다. 그는 공적 업무중에 취득한 정보를 빼돌려 자신의 사업에 개인적으로 이용하였다. 또 막강한 인맥을 자랑했는데 그의 인맥은 청와대까지 닿아있었다. 당시 갑싼 노동력과 막강한 정보와 인맥을 이용하여 상상도 못할 어마한 돈을 벌어들였고 가발 하나로 재계 15위의 대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장용호는 미국에서 백화점을 설립해 외화를 빼돌리고 무리하게 은행에서 빚을 얻어 사업을.. 2022. 1. 31.
수단의 슈바이처, 쫄리 신부님 당신은 사랑입니다.'이태석신부님' 울지마 톤즈 이태석 신부 이태석 신부님은 1962년 10월 17일에 10남매중 9번째로 태어났다. 그는 송도본당 부산교구에서 '앨로이시어스 슈워츠 몬시뇰' 신부에게 유아세례를 받았다. 슈워츠 신부는 6.25직후 폐허가 된 당시 최빈국 한국에서 몸바쳐 봉사한 인물이다. 훗날 학교법인인 알로이시오전자기계 고등학교, 알로이시오 중학교, 부산알로이시오 초등학교 등을 세워 고아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등 부산에서는 성자로 추앙받는 인물이다. 슈워츠 신부는 미국인으로 이태석 신부의 스승이다. 이태석 신부는 초등학교 2학년 때 아버지를 잃고 홀어머니 어렵게 자랐다. 어머님은 삯바느질을 하며 생계를 겨우 유지했는데 그 와중에도 그는 공부를 잘해 성적이 우수했고 풍금을 독학으로 익히고 직접 작사 작곡을 하는등.. 2022. 1. 31.
기부의 두얼굴 어금니 아빠 이영학 희소병인 거대백악종을 앓고 있는 아빠 이영학의 애끓는 부성애 이영학과 그의 가족에 사연은 2005년 11월 9일 mbc '화제집중'이란 프로그램에 처음 소개되어 당시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그는 '거대백악종'이란 희귀병을 가지고 있었는데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을 수차례 받으면서 잇몸을 모두 긁어내 어금니 한개만 남아서 그는 '어금니 아빠'가 됐다. 그의 사연이 특별했던 이유는 본인 뿐만이 아니라 그의 딸도 같은 희소병을 앓고 있었다는 점이다. 당시에는 이병의 대한 규명이 명확하지 않아 의사들이 유전되지 않을 것이란 말만 듣고 아이를 가졌고 돌이 지났을 무렵 딸에게도 거대백악종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방송에서 그는 딸을 위한 극진한 부성을 보여주었고 이라는 책을 출판 하기도 했다. 자전거로 국토대장정을 떠나거.. 2022. 1. 29.
세상 모든 금쪽이를 위한 오은영 박사 오은영 박사의 약력 오은영 박사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 후 연세대 대학원에서 정신의학 석사, 그리고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정신의학 박사를 취득했다. 사람들은 오은영을 아동심리 교수나 박사등으로만 아는 경우가 많아 의외로 그녀가 의사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그녀는 정신과 전문의로 삼성병원을 거쳐 아주대의대교수로도 근무했던 30년 경력의 의사이다. 그녀는 아동 정신과 분야에서 활동하며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인지도가 높았다. 문제아이는 없다. 양육방식의 문제가 있을 뿐! 내가 오은영 박사를 처음 알게 된 것은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방송을 통해 알게 됐다. 2006년 11월에 처음 시작된 방송은 당시 신동엽이 MC였기 때문에 방송을 시청하게 되었다. 그때 아이를 몇일동안 관찰하는 영상을 찍고 그걸.. 2022. 1. 2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