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물이야기

<고유정>의 풀스토리

by 프리디와이♡ 2023. 3. 2.
반응형

 

고유정 프로필

고유정

출생
1983년 2월 2일(40세)
제주도 제주시
(現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본관
제주 고씨 (濟州 髙氏)

가족
전 남편 강모씨(사망)
전 남편 홍태의
의붓아들 홍승빈(2014~2019)
친아들 강모군
남동생 2명

신체
160.5 cm, 50kg

학력
남광초등학교 (졸업)
제주여자중학교 (졸업)
신성여자고등학교 (졸업)
제주대학교 (생명과학 02 / 학사)

직업
무직

현재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산남동 산미로 청주여자교도소

전과
3범(살인죄, 사체등손괴·유기·은닉·영득죄)

형량
무기징역

고유정 어릴적

고유정

1983년, 제주시에서 제주 토박이사업가인 아버지(前 H모 렌트카 사장)의 딸로 태어났다. 형제로는 남동생이 2명 있다. 그녀의 친어머니는 3남매를 낳고 아버지와 이혼했으며 남매는 재혼한 아버지 아래에서 성장했다.고유정은 부유한 가정에서 자라났다고 알려졌다.
학창시절에도 밝고 명랑했으며 주변 사람들은 그녀의 범행사실에 의아해 했다고 한다. 흔히 말하는 불우한가정에서 자라난 사이코패스는 아니었던 것이다.

반응형



고유정
고유정의 범죄 행각 또는 범행 의심을 받은 상황을 표현한 주변 인물 관계도

고유정 전 남편 만남에서 이혼까지

 

고유정

고유정과 전남편은 봉사동아리에서 만나 결혼까지 하게 됐다고 한다. 결혼 후 남편은 대학원에 공부중이었는데 당시 월100만원정도의 월급을 받았으며,고유정은 아버지 렌트카 회사에서 일했는데  스트레스가 상당했던것으로 보인다. 싸울때 남편을 자주 폭행했고 남편쪽에서 이혼을 먼저 요구했다고 한다. 당시 주변지인들은 남편에 몸에 난 고유정의 폭행 상처를 보고 많이 놀랬다고 한다. 전 남편 강모씨는 키가180이 넘는 건장한 체격이었다고 한다.

고유정 전 남편 살해


2019년 5월 18일, 자신의 차량을 가지고 배편을 이용해 제주도에 들어왔고, 1주일 후 아들, 피해자와 함께 만났으며 제주시 조천읍의 한 펜션에서 전 남편 강모(36) 씨를 흉기로 찔러 살해하였다. 범행 당시 고유정은 전 남편과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 A(4)군과 동행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펜션이 고유정의 명의로 예약됐으며, 27일 펜션을 나선 뒤 다음 날인 28일 배편을 이용해 제주를 빠져나갔다. 살해한 전 남편 강모(36) 씨의 시신을 유기하기도 했다. 시신은 제주 앞바다, 경기도 부천시 등에 유기한 것으로 추정된다.


고유정

2019년 5월 27일 강씨의 남동생에게서 '전 부인을 만나러 간 형이 연락두절됐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경찰은 전 부인인 고유정과 전화통화를 했다. 경찰은 고유정으로부터 거짓 정보를 믿었다. 그러나 다음날인 28일 오후 8시 강씨의 남동생이 제출한 조천읍 펜션 인근 CCTV에서 강씨는 실종 신고 이틀 전인 5월 25일 오후 4시 20분께 전 부인 고유정과 함께 조천읍의 한 펜션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강씨의 휴대전화 기지국 신호가 펜션에서 멀리 떨어진 제주시 이도1동 인근에서 끊기고, 마트에서 강씨의 차량이 3일동안 주차되어 있는 등 단순 실종(미귀가)이 아닌 정황이 드러나자, 경찰은 초동수사의 부족한 점을 깨닫고 사건을 형사과로 넘긴 후 해당 펜션을 수색했다.

펜션 수색 과정에서 경찰은 강씨의 것으로 보이는 다량의 혈흔을 찾아냈다. 혈흔은 펜션 욕실 바닥과 거실, 부엌과 침실 천장 등 실내 여러 곳에서 상당량이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펜션에서 발견된 혈흔의 주인이 강씨의 것으로 확인되자 지난달 31일 청주시에 있는 고유정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은 고유정의 차량에서 범행 도구로 추정되는 흉기 몇 점을 발견했다.


고유정

조천읍의 펜션 주변 폐쇄회로(CC)TV를 분석한 경찰은 수상한 점을 발견했다. 고유정이 지난달 27일 낮 12시께 혼자서 가방 두 개를 들고 펜션을 나섰지만, 강씨는 보이지 않았다. 경찰은 범행 도구로 보이는 흉기가 고유정의 자택에서 발견됨에 따라 지난 6월 1일 경찰이 제주 여행 중 전 남편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로 고유정을 충북 청주에서 긴급체포했다. 영상 고유정, 체포 당시 "왜요?"에 대한 전문가들 "'시신 찾았느냐'라고 물어본 것" ‘고유정 체포 영상’ 당시 서장이 유출…경찰청, 진상조사 착수


 

 

 

고유정

사건을 수사한 제주 동부경찰서는 "피의자가 남편을 죽였다고 시인했지만, 구체적인 진술은 거부하고 있다"며 "확보한 증거 등을 토대로 자세한 사건 경위를 수사할 예정"이라고 6월 2일 밝혔다.

경찰은 고유정이 관련 혐의를 인정함에 따라 구속영장을 신청하였으며, 6월 4일 구속영장이 발부되었다. 제주지방법원 심병직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증거인멸 및 도주의 우려가 있다”며 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고유정

제주 동부경찰서에 따르면 고유정은 전 남편의 성폭행 시도를 칼로 저지했으며, 당일 밤 펜션을 나왔다고 일관되게 진술하고 있으나 고유정의 차량에서 발견된 강씨의 혈흔이 묻은 이불조각을 국과수에서 분석한 결과 졸피뎀 성분이 나왔고, 경찰은 진술의 신빙성이 낮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졸피뎀은 수면제인데 수면제를 자기가 먹고서 성폭행을 시도했다는 게 말이 안 되므로, 오히려 고유정이 전 남편을 죽이기 위해 수면제를 먹인 것으로 판단했다.


고유정

한편 완전범죄를 염두에 두었는지 범행 직전 마트에서 흉기와 표백제·베이킹파우더·고무장갑·세제·세수 대야·청소용 솔·먼지 제거 테이프 등을 구입했는데, 구입한 물품들을 유심히 살펴보면 범행 이후의 흔적들을 말끔히 지우기 위한 작업을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했던 것으로 보인다. 고유정은 위 물품들을 카드로 결제한 이후 포인트 적립까지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고유정 의붓아들 살해 혐의

 

고유정 현남편
고유정 현남편은 "고유정이 내아들을 죽였다고 확신하다. "라고 함


고유정은 3개월 전 충북 청주에서 당시 4세였던 의붓아들이 갑자기 숨진 사건과 관련해서도 이미 경찰 수사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부검을 통해 밝혀진 사인은 질식사. 지난 3월 2일 오전 청주시 상당구의 한 아파트 고유정의 집에서 홍승빈(사망 당시 4세)이 숨진 채 발견됐다. 사건 발생 당시 고유정과 남편이었던 홍태의는 경찰 조사에서 "잠에서 깨 보니 아들이 숨져 있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건을 수사해 온 청주 상당경찰서는 질식에 의한 사망일 가능성이 있다는 부검 결과를 토대로 타살 여부에 대해 수사했다.

2019년 6월 13일, 전 남편인 홍태의는 고유정이 자신의 아들 홍승빈을 죽였다는 내용을 담은 고소장을 제주지방검찰청에 우편으로 제출하였다. 전 남편 홍태의가 충북 청주상당경찰서가 아닌 제주지방검찰청 쪽에 고소한 배경에는 충북 청주상당경찰서 측의 수사가 매우 부실하게 처리되어 믿을 수 없다고 밝혔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를 통해 초동수사 당시, 경찰은 남편을 살인죄로 수사하려고 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2019년 8월 12일, 고유정 남편이었던 홍태의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2019년 9월 25일, 의붓아들 의문사 사건을 수사한 경찰이 고씨가 의붓아들을 살해한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

2020년 2월 20일, 전 남편과 의붓아들 살해에 대한 1심 선고에서 전자는 유죄, 후자는 무죄 판결이 내려졌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