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물이야기

테슬라의 CEO 천재 괴짜 일론머스크

by 프리디와이♡ 2022. 1. 28.
반응형

일론머스크

요즘 가장 뜨거운 테슬라

 2021년 가장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주식은 테슬라가 아닌가 싶다. 테슬라는 2003년 마크타페닝과 마틴 에버하드가 공동 창업을 하였고 2004년에 일론머스크가 초기 자금을 투자하여 최대 주주로 등극하여 초기에는 간접적인 역활만은 하였는데 당초 계획에 비해 개발비용이 늘어나고 로드스터의 원가가 판매가격 이상이라는 것이 밝혀져 마틴에버하드를 2007년에 CEO에서 해고하고 일론머스크가 직접 CEO가 되었다. 이와 관련에 법적 분쟁이 벌어졌으나 초기 경영개발과 관여했던 일론머스크를 비롯한 다섯명이 테슬라의 공동 창립자의 지위를 인정 받았다. 

 테슬라는 전기자동차만을 전문으로 만드는 회사이다. 2008년에 전기스포츠가인 '로드스터'를 첫 제품으로 출시하고 대박을 치면서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전기차 제조 회사로 성공하고 혁신적인 디자인, 흥미로운 프리젠테이션, 사명 변경과 한눈에 가까운 미끈한 차량 디자인을 내놓았다. 그런 그의 전략은 성공의 2021년 1월에 토요타를 추월해 전 세계 자동차 회사중에 시가 총액 1위에 올르게 됐다. 몇차례나 파산위기와 고비가 있었으나 모든 고비를 견뎌내가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꿨다는 평가를 들었다. 테슬라는 전기자동차의 성능 개선과 소프트웨어 개선으로 사용자의 경험과 편리함을 끌어올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테슬리의 제품은 하드웨어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유기적으로 작동한다. 테슬라는 단순히 배터리 기술의 혁신이나 독특한 기능에 있지 않고 하드웨어는 물론 높은 소프트에어의 의존도가 강점이다.  최근 몇년간 테슬라의 주가가 급상승 했고 대주주인 일론머스크는 세계 부호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일중독자 일론머스크 

 일론머스크는 끔찍한 일중독자로 알려져 있다. 20대 초반 동생과 창업을 시작할때부터 밤낮없이 일에 집착했고 페이팔을 만들어서 억만장자가 되었다. 피터틸의 쿠데타와 격무로 신혼여행조차 가지 못했다고 한다. 

'정말 죽을 뻔 했어요. 그래도 휴가에 대한 교훈을 확실하게 배웠죠. 휴가 가면 죽을것이다.'

2000년12월 첫번째 아내였던 저스틴과 2주간 모잠비크로 긴 여행을 떠난게 공식적으로 알려진 유일한 장기 휴가이다. 불행히도 치사율이 가장높은 열대열 말라리아에 걸려 10일이상 사경을 헤맸고 머스크는 체중의 20KG이상 잃었으며 그를 치료한 전문의는 하무나 늦었다면 죽었을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 일 이후로 20여년동안 머스크는 일주일 이상의 장기휴가를 단 한번도 가져본적이 없다고 한다. 

 머스크는 주당 80-100시간씩 20년간 쉬지않고 일했다. 일반적으로 미국 직장인의 2배에 달하는 노동시간이고 세계 갑부에 오른 후에도 그는 일을 간다는 트윗을 남긴것이 유명할 정도로 일 중독자이다.  

 

현대판 토니스타크 스페이스X와 화성이주계획 

 일론머스크는 그의 공상을 현실로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다. 현대판 토니스타크로 불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내가 테슬라에 관심을 갖게 되고 주가에도 관심을 갖게 된 계기도 스페이스X와 일론머스크의 화성이주계획이었다. 누구나 상상하지만 아직은 꿈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그걸 계획에 갖고 실천하고 있는 사람이 일론머스크였다.

2002년 그가 만든 스페이스X는 화성도시 건설을 위한 디딤돌이다. 나사는 2030년에 화성으로의 유인 비행을 가지고 목표를 삼고 있지만 스페이스X는 2024년에 도시 건설을 위해서 사람들을 화성으로 보낼 계획을 가지고 있다. 계획대로 이루어 진다면 우주관련은 나사였지만 앞으론 스페이스X로 바뀔수도 있다. 일론머스크는 그의 논문에서 멀지 않았고 자신이 살아있을때 실현 가능하다고 생각해 달라고 했다. 일론머스크가 화성에 갈 이유는 인류멸종이다. 인류는 두가지의 선택지중 선택할 수 있으며 그 하나는 지구에서 영원히 머물러 멸종하는것과 다른 하나는 지구 말고 다른 행성으로 이주하는 것이다. 달은 행성보다 훨씬 작기때문에 인류가 번영하기 힘들고 대기가 없다. 화성은 자원이 풍부하고 하루 24.5시간으로 인류가 자립하고 번영해 나가는데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한다. 

 일론머스크는 트윗으로 소통하고 그의 발언은 큰 파장을 일으키곤 했다.  그의 말 한마디는 전세계를 뒤흔들만큼 강력해졌다. 세계 최고의 갑부에 오르고서도 그는 쉬지않고 일하고 그의 목표를 향해서 전진하는 모습이 멋있다. 정말 몇년후엔 그의 바람대로 이루어지고 화성에서도 거주할 수 있길 기대해본다. 

 

 

 

 

 
반응형

댓글